가시광선
물체에 닿아 반사하는 광선이 인간의 눈에 색채로서 느껴지는 파장의 범위를 가진 것을 말한다. 파장범위는 380mm로부터 780mm정도이다.
염화불화탄소(CFCs)
Chlorofluorocarbons 즉, 염화불화탄소의 약자로 상품명 프레온가스로도 불린다. CFCs는 미국 듀폰사에 의해서 최초로 공업화되었는데, CFCs는 처음에 냉장고에서부터 시작하여 냉동기, 에어컨 등 여러가지 냉동 조작에 없어서는 안될 매체로 발달해 왔다. 그리고 1950년대 부터, 우레탄폼(스치로폴)의 발포제로서 쓰이기 시작하였고, 상온에서 액체인 CFC-113은 컴퓨터와 같은 정밀기계 세정용제로 사용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이 CFCs는 20세기에 태어난 최고의 발명품으로 각광받았다. 그러나 프레온 가스는 난분해성으로 성층권의 오존층을 소멸하고 있어, 심각한 물질로 지목되고 있다.
CFCs는 대기권에서는 안정되어 있지만, 성층권에 올라가면 분해되는데, 이때, CFCs의 염소는 오존을 공격하여 일산화염소와 산소를 분리시킨다. 이 과정이 반복되어 오존이 파괴되는 것이다. 이러한 염소 원자는 오존이 형성되는 속도보다 10만 배나 빠르며, 염소 원자 하나가 1만개의 오존을 파괴하면서 70∼100년 가까이 성층권에 머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몬트리올 의정서는 오존층 파괴 물질인 염화불화탄소(CFCs)의 생산과 사용을 규제하려는 목적에서 제정한 협약이다. 이 협약은 1989년 1월에 발효되었으며 한국은 1992년 5월에 가입하였다. 이에 따라 염화불화탄소와 같은 규제 물질을 포함한 냉장고나 에어컨 등의 제품은 1992년 5월 이후 비가입국으로부터 수입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선진국에서는 CFCs의 생산을 금지하고 다른 대체 물질로 바꾸기 위하여 지난 1986년 '몬트리올 의정서'를 맺었고 이 협약은 1989년 1월에 발효되었다. 우리나라도 1992년 5월에 가입함으로써 염화불화탄소와 같은 규제 물질을 포함한 냉장고나 에어컨 등의 제품은 1992년 5월 이후 비가입국으로부터 수입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2010년에는 염화불화탄소의 생산과 수입을 전면 금지할 예정이다.
결함확인 검사제도(Recall)
자동차 제작자가 배출가스 보증기간내에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이 기간내에 있는 자동차를 무작위로 선정하고 이 자동차에 대한 검사를 한 후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할 경우 자동차 제작자가 책임을 지고 이 해당 차종에 대하여 무상으로 수리 또는 교체해 주는 제도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10)
직경 10㎛ 이하의 작은 먼지를 말함
자동차의 배출가스, 연료연소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며, 봄철 황사의 영향에 따라 오염도 증가
미세먼지는 기관지를 통하여 배출되지 않고 폐에 침투하여 폐질환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경유자동차에서 발생되는 매연은 폐암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음
미세먼지 농도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OECD 국가중 최고 높은 수준으로 시급히 개선해야 할 대기오염물질임
몬트리올 의정서(CITES ; 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 of Wild Fauna and Flora)
1987년 캐나다의 몬트리올에서 오존층 파괴물질인 CFCS등에 대한 생산 및 사용규제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여 CFC-11, Halon 등 총 8종의 규제물질을 지정하고 2000년부터 사용을 금지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2차례의 개정을 통해 규제물질을 95종으로 확대하였고 물질별 규제일정 또한 단축한 바 있으며('92.11), 특히 CFC의 경우 사용금지시기를 1996년으로 단축하였으나 한국을 포함한 개도국은 2005년까지 년간 국민 일인당 0.3kg 범위내에서 사용이 가능토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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